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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ADHD 증상 원인 테스트 진단 치료

by 결론은 행복! 2021. 7. 7.

초등학교에 입학한 자녀가 충동을 제어하지 못하고, 수업을 받을 수 없을 정도로 산만하며, 교사 또는 반 친구들과 정상적인 관계를 맺지 못한다면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ADHD를 의심해 봐야 한다.

 

어린이 ADHD는 성인이 돼서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경우도 있지만 일부는 성인 ADHD로 연결되기 때문에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ADHD 무엇이며, 증상, 원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본다.

 

ADHD-썸네일
어린이 초등학생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ADHD 

일반적 이상의 과잉행동, 주의 산만, 충동적 행동을 유발하는 정신적 질환이며, ADHD를 겪고 있으면 어떤 작업에 주의를 집중하거나 일정 시간 동안 몸을 가만히 있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성인과 어린이 모두 ADHD를 겪을 수 있으며, 어린이 ADHD 환자는 성인이 되면서 그 증상이 자연 감소하지만 일부는 성인 ADHD로 이어지기도 한다.

 

ADHD 증상

  •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 단위 작업을 완료에 도달하지 못한다.
  • 한 자리에 가만히 있거나 앉아 있는 것을 어려워한다.
  • 주변인들의 대화 또는 행동을 방해한다.

 

어린이 ADHD 증상

  • 주변 사람들의 분위기나 행동에 대한 인식 없이 자기중심적인 행동을 보인다.
  • 자기중심적인 행동은 주위 사람들의 대화를 중단시키거나 놀이를 방해한다.
  • 교실에서 수업 중이거나 집단에서 놀이를 할 때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 감정 조절 능력이 떨어져 갑자기 화를 낼 수 있다.
  • 수업시간 동안 앉아있지 못하고 안절부절못하며, 갑자기 일어서서 돌아다니거나 뛰어다닌다.
  • 산만해서 여러 가지 흥미를 보이지만 과제나 놀이 등 대부분의 활동을 끝내지 못한다.
  • 일대일 대화에서도 주의력이 흐트러지는 집중력 저하를 보인다.
  • 집중력 저하에 따라 장시간 또는 지속적인 작업 수행을 하지 못한다.
  • 지능이나 게으름에 상관없이 계획 수립과 실행에 어려움을 겪고, 규칙이나 지침을 따르지 못한다.
  • 대부분의 ADHD 환자는 산만하지만 일부는 혼자 공상을 하거나 주변에 대해 철저히 무관심하다.
  • 장난감, 책상 위 등 정리를 잘 못하고, 사물을 잘 잃어버리거나 숙제, 할 일 등을 잘 잊는다.

 

ADHD 유형

 

과잉행동 충동 유형

교실에서 수업 중에 자리에 앉아있지 못하고 일어서거나 뛰쳐나가는 아이들로서, 안절부절못하고 선생님이나 친구들이 말하는 동안 끼어들기, 발표나 놀이할 때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집중력 저하로 진행 중인 놀이나 과제 등을 끝내지 못한다.

 

부주의 유형

여자 아이들에게서 흔히 보이는 유형으로 수업 중 돌발행동이나 방해 등의 행동이 거의 없기 때문에 ADHD를 초기에 의심하기 어렵다.

이러한 유형은 집중력이 부족해 수업에 집중하기 어려우며, 과제나 하고 있는 일을 마무리짓지 못하며 규칙이나 지침을 지키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과잉행동 충동과 부주의 결합 유형

어린이 ADHD 환자들의 전형적인 유형으로 부주의한 모습과 과잉 충동 행동을 모두 보여준다. 수업시간에 박차고 일어나거나 뛰어다니는 정상 이상의 행동 및 충동적인 경향이 강하고, 집중력 부족으로 한 가지 일에 집중하거나 끝까지 완성을 하지 못한다.

 

 

ADHD의 원인

가족력이나 부모가 ADHD를 앓았을 경우 유전적으로 아이들에게도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고, 신경학적 요인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아직 의학계에서 확실한 원인에 대한 연구 결과는 없다. 한 연구는 도파민의 감소로 ADHD가 발발한다는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ADHD 테스트 및 진단

 

아이가 학교 생활 또는 학업이나 교우관계에서 문제가 있음을 알게 된다면 담임 선생님과 면담을 통해 학교 생활의 세부 정보를 수집하도록 하고, 가정 내에서도 아이의 가정내 생활에 대한 관찰이 필요하다.

 

ADHD가 의심된다면 소아 전문의를 찾아 진료 후 심리학자를 통해 진단 평가를 받는 것을 권장한다. 이때 선생님을 통한 학교생활 정보와 가정 내 아이 관찰 기록이 보다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데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ADHD 치료

약물 치료

약물치료는 자극제(각성제)와 비자극제(비각성제) 두 종류가 있다.

자극제는 암페타민, 메탐페타민, 메틸 페니 데이트 계열의 약으로 중추 신경계를 자극해서 도파민과 노르 에피네프린의 양을 증가시켜 증상을 완화시킨다.

 

비자극제는 아 토목 센틴, 클로니딕 ER, 부프로피온 등으로 신경 전달 물질에는 영향을 주지만 도파민 수치는 증가시키지 않는다. 자극제 치료보다는 약물이 효과를 나타내는 시간이 더 길다.

 

약물 치료의 부작용으로는 수면 방해, 식욕부진, 틱 발현, 감정 기복, 메스꺼움, 두통 등이 있다. 따라서 약물치료의 경우 반드시 전문이의 진료와 상담을 받도록 하자.

 

심리 요법

아이가 자신의 증상을 느끼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선생님과 친구들과 생활 속에서 문제를 이해하고 관계를 향상해 나가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행동 관리 치료

행동 관리치료에는 두 가지 원칙이 있다.

첫째 좋은 행동은 칭찬과 보상을 한다. 둘째 나쁜 행동에는 그에 합당한 제제를 통해 나쁜 행동을 줄여 나간다. 이것은 자신의 행동을 파악하고 그것을 상황에 맞게 바꾸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 명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규칙을 아이와 같이 만들고 지킬 때와 어겼을 때의 상벌을 만들어야 한다.
  • 올바른 행동과 해서는 안될 행동을 미리 정하자.
  • 아이의 상태를 세심히 관찰하면서 엄격보다는 유연하게 대처하자.
  • 상황별 과잉 행동에 대한 방임과 제제로 에너지 분출 행동과 금지 행동에 대해 구별할 수 있도록 하자.

 

그 밖의 가정 요법

  • 아이가 친구들과 놀 때 차례를 기다리게 훈련하고, 장난감이나 학용품을 공유해서 자기중심적인 경향을 완화시킨다.
  • 하루 계획표를 만들어서 일정대로 시간을 준수하는 훈련을 한다.
  • 장난감, 책, 옷 등 주변 사물을 지정된 공간에 정리하는 훈련을 한다.
  • 학교에서 내준 숙제를 잘 적어오고, 집에서 숙제를 끝까지 완료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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