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알리익스프레스 Aliexpress 불량 분쟁 반품 환불 받기 절차 방법

by 결론은 행복! 2021. 6. 17.

알리익스프레스는 저렴한 상품과 중국 직배송이라는 점 때문에 국내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반면 불량, 가품, 파손 등의 문제가 종종 발생한다. 하지만 해외 직구 특성상 반품, 교환, 환불에 어려움을 겪는 소비자가 적지 않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성공적인 해외 직구를 위해 분쟁 시 원활한 해결책 알아본다.

 

 

목차

  • 이의제기(Dispute)
  • 증거확보
  • 환불 또는 부분환불
  • 반품 및 교환
  • 유의사항

 

이의제기(Dispute)

알리익스프레스는 기본적으로 75일 구매자 보호 정책이 있다. 문제가 있다면 구매 후 75일까지 구매자를 보호한다.

 

배송이 안될 경우

구매한 상품이 배송을 시작하지 않거나, 배송 예상일이 지나도 배송되지 않을 경우 이의제기 가능하며, 배송 추적이 안 되는 경우나, 추적이 돼도 배송 완료 상태가 아니면 이의제기를 통해 100% 환불해준다. 

 

상품 미수령 이의제기를 신청했어도, 배송 예상일 전이면 예상 배송기간까지 기다려 보라는 메시지가 나온다.

 

 배송된 제품이 불량일경우

중요한 것은 받은 상품에 문제가 있는 경우다. 이 경우는 수령 확인을 하지 말고 바로 이의제기를 한다.  수령확인을 했다면, 수령확인 후 15일 이내 에 분쟁신청 가능함으로, 증거를 철저히 확보 해둔 상태에서 이의제기를 신청한다.

 

이의제기 이유

 

이의제기 이유

1. 상세 설명과 상품이 다름

2. 상품의 질이 문제 있다
3. 상품 파손
4. 주문한 수량과 다르다
5. 짝퉁 가짜 상품이다

6. 구성품이 빠졌다

 

 

 

증거확보

  • 배송된 제품은 포장을 뜯기 전에 송장이 잘 나오도록 사진을 찍는다.
  • 개봉 동영상을 촬영을 한다.
  • 제품 상세페이지 사진을 캡처해 둔다. 판매 사진과 다른 제품이 배송됐을 때 증거로 유용하다.
  • 상품을 받으면 곧바로 수령 확인하지 말고 불량 여부를 확인한다.
  • 불량, 파손 상태를 잘 표현할 수 있도록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촬영한다.  사진 또는 동영상 5개까지 첨부할 수 있으며, 동영상 파일은 50MB 이하까지 첨부 가능하므로 최저 해상도로 1분 이내 촬영한다.
  • 판매자에게 메시지를 통해 불량 여부를 알린다. 원만한 해결을 위한 노력의 증거로 인정되어 분쟁에서 유리해진다.

 

 

환불 또는 부분환불

환불은 이의제기 유형 중 '1. 상세 설명과 상품이 다름', '3. 상품 파손' 이유로 확실한 증거만 제출하면 100% 환불받을 수 있다. 판매자가 제시한 부분 환불에 응할 필요 없이 결제했던 금액 100% 환불을 요구하면 된다.

 

 

 

  '4. 주문한 수량과 다르다', '6. 구성품이 빠졌다' 일 경우

판매자가 '부족 수량 또는 빠진 구성품을 보내주겠다' 고 제시한다면 판매자 신뢰도를 확인해라. 

 

만약 판매등급이 낮거나 판매수량이 적은 경우, 제품 리뷰에 평점이 나쁘다면 판매자의 제시에 수락하지 말고 손해를 만회할 수 있는 금액으로 부분 환불을 신청해라.

 

판매자가 '부분 환불 금액'을 제시하면 부족 수량을 충족하는 금액이거나, 빠진 구성품이 없어도 제품 사용에 이상이 없다면 이를 수락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원하는 금액을 직접 제시해라.

 

  '2. 제품의 질이 문제있다', '5. 짝퉁 가짜 상품 이다' 일 경우

증거를 제시하기 가장 까다로운 부분이다. 짝퉁 상품일 경우 정품과의 비교 사진이 가장 확실한 증거가 될 것이고, 질의 문제는 구체적 사진과 이의제기 사유를 설득력있게 작성해서 제출하는 수밖에 없다. 

 

분쟁 결과 환불이나 부분 환불 결정이 나오면 1~2주 내에 결제했던 방법대로 환불된다.

 

 

 

 

반품 및 교환

반품이나 교환은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반품은 국제 배송료가 제품가격보다 비싼 경우도 발생하고, 판매자의 수령 확인 및 제품 상태에 대한 확인이 있어야 환불이 진행된다.

 

 

무료 반품은 제품 설명란에 '서비스 무료 반품' 이 표시된 제품만 해당하면, 수령 후 15일 이내에 반송 신청을 해야 한다.

반품은 사용과 세척이 없어야 하고 포장 및 택의 훼손 없는 상태로 해야 한다.

 

무료반품도 프로세스가 복잡하고 결국 판매자의 최종 확인을 거쳐야 환불이 되는데 여러 가지 변수로 복잡해진다.  따라서 반품이나 교환보다는 환불이나 부분 환불로 분쟁을 마무리 지어야 한다.

 

 

알리익스프레스 무료반품 안내

 

 

유의사항

알리익스프레스는 해외 쇼핑몰인 만큼 환불과 교환, 반품 프로세스가 국내 쇼핑몰보다 복잡하고 번거롭다. 따라서 구매 단계에서 판매자 등급이나 판매량, 고객 리뷰를  통해 판매자 신뢰도와 제품을 철저히 확인 후 구매해야 한다. 

댓글